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의성지] 원격 의료 시장은 반드시 성장한다.

출처: 최윤섭의 헬스케어 이노베이션

 

 

 

1.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는 원격의료 서비스가 자리 잡았고 코로나로 인해 급성장하고 있다.

 

 

코로나 재 확산세가 강해지고 있다. 

 

다들 코로나 방역 수칙을 잘 지켜서 아무 피해 없길 진심으로 기원한다.

 

경제적으로는 다시 언택트 비즈니스가 부상할 것이다.

 

코로나 관련 언택트 비즈니스 중 가장 각광받는 사업은 원격진료이다.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분이라면 ‘응? 원격의료 서비스?’라는 반응을 보일 수 있다.

 

하지만 글로벌 시장에서는 원격의료 서비스 시장이 이미 형성되어 있고, 급성장하고 있다.




 

 

 

2. 원격의료 서비스는 온라인을 통해 환자를 진료하고 솔루션을 제공해주고 있다.

 

 

현재 원격의료 서비스는 어떻게 이뤄지고 있을까?

 

원격 의료 서비스는 우선 온라인으로 의사와 환자가 진료에 필요한 의료 정보를 공유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해당 정보를 기반으로 다양한 기술을 통해 환자를 진단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솔루션, 치료, 평가, 커뮤니케이션, 교육 등 가능한 모든 서비스는 환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화상진료를 통해 환자와 실시간 상담을 진행하거나, 첨단 장비를 통해 환자의 현 상황을 분석하여 진료를 해주게 된다.

 

현재 체중계만 사도 몸속의 많은 정보를 분석해주고, 집에서 DTC DNA 검사(Direct-to-consumer DNA 검사, 피검사자가 직접 시행)를 하는 것을 보면 지금도 충분히 많은 질병과 부상에 대응하여 원격 의료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이다.

 

앞으로 기술이 더 발전되면 ‘넷플릭스에서처럼 의사가 필요 없이 집안의 기계가 온몸을 치료해주는 시대가 올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3. 원격 의료 서비스 시장은 2025년에 156조 이상의 큰 시장이 될 것이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원격 의료 서비스 시장 규모는 얼마이며, 앞으로 얼만큼 성장할지 살펴보자.

 

미국의 원격 의료 시장은 최근 5년간 연평균 34.7%의 폭발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미 정부에서도 원격 의료 서비스에 대한 많은 규제를 풀고 있고, 더불어 금전적인 지원 또한 많이 하고 있다.

 

미국 주요 보험사들도 원격의료 비용을 보장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미국 원격 의료 서비스 시장 규모 및 전망(단위: 백만 달러), IBIS World

 

미국 원격 의료 서비스 시장 규모 및 전망치이다. 2020년 현재는 코로나때문에 더 가파른 성장을 했을 것이다. 2019년 시장 규모는 24억으로 이미 근 5년 동안 가파른 성장을 하고 있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는 2025년 글로벌 원격의료 시장 규모는 156조원까지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바이오산업이 한국 주식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코스피 상위권 에서도 많은 바이오 섹터 기업들이 진입해있고, 코스닥은 모든 대형주들이 바이오 기업이라고 볼 수 있다.

 

그만큼 사람들이 많이 기대하고 있고, 반드시 성장해야 하는 산업이라는 뜻이다.

 

그렇다면 우리도 원격 의료 서비스에 대한 준비를 해야한다. 

 

더 이상 의사들의 권리만을 보장해 줄것이 아니라, 해외에서는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지 철저히 벤치마킹하여 국제적인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미국, 중국, 일본 등이 어떻게 원격 의료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고, 어떤 기업들을 투자하면 좋을지 살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