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의성지] 지금이라도 마이크로소프트를 사야하는 이유

 

 

마이크로소프트 주가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는 나날이 오르고 있다. 

 

왜 오르는 것일까?

 

마이크로소프트의 성장 가능성은 클라우드, AI, 게임에 있다.

 

 

 

 



1. Azure 클라우드: 마이크로소프트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려면 우리 클라우드를 쓰는 게 쌉이득일걸?

 

 

마이크로소프트 AZURE 클라우드는 2016년에 대비해서 시장점유율이 3배 정도 상승했다.

 

2016년에 아마존의 1/4 정도의 규모였다면 2019년에는 절반까지 쫒아왔다고 볼 수 있다. 

 

전세계 클라우드 서비스 점유율

 

클라우드 서비스 주 이용자는 기업이다.

 

2018년 대비 AWS(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한 기업은 감소한 반면, 마이크로소프트 Azure를 도입한 기업은 증가했다. 기업 이용자 대상으로 마이크로소프트 Azure가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기업 비율

기업 이용자들이 마이크로소프트 Azure를 사용하는 이유는 클라우드 비용을 내면 소프트웨어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정 수준 이상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구입하게 되면 마이크로소프트의 소프트웨어 제품을 이용할 수 있다.

 

기업 전체에 비용 절감 효과가 있는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본인들의 제품 라이센스 가격을 점차적으로 인상시킬 것이다. 막강한 업무 소프트웨어 제품군을 통해 기업이 Azure를 쓸 수밖에 없는 조건을 만들고자 하는 것이다. 

 

 

 

 

 

 

2. 오픈소스 서비스 + 클라우드 + AI의 시너지: 사람의 언어와 컴퓨터 언어의 구분을 없앤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깃허브(Github)’라는 서비스를 2018년 인수했다.

 

깃허브는 개발자들이 소스 코드를 공유하는 플랫폼이다.

 

개발자들의 놀이터라고도 불리운다.

 

점유율 비교를 할 것도 없이 오픈 소스 플랫폼은 깃허브가 독점적이다.

 

모든 개발 코드가 마이크로소프트의 깃허브에 몰리는 것이다.

 

이는 클라우드, AI와 결합되면 아주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020년 5월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인 ‘build 2020’에서 슈퍼컴퓨터 오디세이를 발표했다.

최상위권의 성능을 자랑하는 슈퍼컴퓨터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해당 슈퍼컴퓨터를 통해 AI 개발을 지원하는 오픈소스 클라우드 서비스를 전 세계에 공급할 계획이다.

 

이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마이크로소프트가 보유한 방대한 개발 코드를 통해 언어 또는 간단한 명령어만으로 코딩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AI 코딩을 시연하는 장면에서 사람이 사람의 언어로 간단한 명령어를 말하면 AI가 소스코드를 수초 내에 작성하였다.

 

AI 코딩 시연 장면,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이게 비개발자 입장에서는 얼마나 대단한 일인지 감이 잘 오지 않을 수도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해당 기술의 파괴력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로봇에 AI코딩 기술을 접목하여 피자 배달하는 장면을 보여주었다.

 

말 몇 마디로 로봇의 시스템 명령 체계를 설계한 것이다.

 

소프트웨어 개발도 동일한 기술을 적용하면 비 전문가가 사람의 언어를 통해서 쉽게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즉 사람의 언어와 컴퓨터 언어의 구분이 없어지는 것이다.

 

이 기술을 완벽히 구현해낼 수 있다면 전 인류가 마이크로소프트의 슈퍼컴퓨터, 클라우드, AI 서비스를 통해 IT 기술을 생산하고 소비 해나가게 될 것이다.

 

 

 

 

3. 게임: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게임 공급

 

마이크로소프트는 엑스박스의 모든 게임을 Azure 클라우드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게끔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서비스 명은 엑스클라우드 이고 현재 베타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스트리밍 게임 형식이다. 즉 디바이스의 제한, 운영체제의 제한 없이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기기만 있으면 엑스박스 게임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최근에 마이크로소프트는 엑스클라우드에서 할 수 있는 게임을 채워 넣기 위해서 많은 게임회사들을 공격적으로 인수하고 있다.

 

머지않아 이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게임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으니, 게임 컨텐츠만 채워 넣으면 시장을 지배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게임사들의 매출이 나날이 상승하는 것을 보면 기술의 발전으로 게임 산업의 성장 가능성이 갈수록 높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게임만큼 사람을 홀릴 수 있는 상품이 흔하지는 않을 것이다. AR/VR 등 다양한 기술이 생기면 게임은 삶의 일부분이 될 것이고, 사람들은 더 스스럼없이 지갑을 열게 될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성장 가능성은 클라우드, AI, 게임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