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의성지] '페이스북'의 현재 그리고 미래 - 1

전 포스팅 주제: 메신저는 모든 것을 가장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다. 그래서 사업 확장 가능성이 무한하다.

 

 

 

 

 

 

전 포스팅에 이어서, 글로벌 메신저 기업들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먼저 페이스북이다.

 

페이스북의 현재의 주력 사업들과 미래에는 어떤 사업을 구상 중인지를 알아보자.

 

 

 

 

 

 

 

페이스북 (FACEBOOK)

 

 

 

 

 

 

 

 

1. 페이스북의 현재

 

페이스북은 광고 하나로 먹고 사는 기업이다.

 

2019년 매출은 210억 8200만 달러(약 25 조원), 그 중 광고 매출 비중은 98% 이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 페이스북 그룹 서비스들의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그래서 매출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하지만 이용자수에 대비해서 광고로만 매출을 내고 있으니, 페이스북 경영진, 임직원들은 얼마나 답답할까?

 

페이스북은 2019년 4분기 기준 일평균 16억 5700만명이 이용하고 있다.

 

 

출처: 비즈조선

 

 

 

 

 

 

2. 페이스북이 그리는 미래

 

페이스북의 미래 사업은 크게 블록체인, 커머스, 가상현실(AR, VR), 헬스케어로 나눠볼 수 있다.

 

하나씩 살펴보자.

 

 

a. 블록체인: 리브라(Libra)

 

 

 

 

리브라(Libra)를 통해 새로운 화폐체계를 만들려고 한다.

 

탈중앙화를 시도하고 있다.

 

리브라가 성공적으로 시장에 도입되면 상상할 수 없는 일들이 벌어진다.

 

17억명이 사용하는 새로운 화폐가 생기는 것이다.

 

모든 경제활동을 리브라를 통해서 할 것이고, 그 안에서 수많은 수익모델이 생길 것이다.

 

블록체인 화폐는 모든 경계를 허물 수 있고, 디지털 최적화가 가능하고, 가장 효율적이며, 안전하다.

 

이러한 블록체인 화폐의 장점을 기반으로 모든 경제활동은 가속화 될 것이고, 새로운 유저들을 끌어들일 것이다.

 

 

하지만 각국 정부에 부딪혀서 난항 중이다. 

 

엄밀히 말해, FED와 싸우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 정부와 FED의 힘이 더 강해졌다.

 

그래서 아마 가까운 미래에는 리브라의 안착은 힘들 것 같다. 

 

다만 블록체인 화폐의 파괴력은 앞서 설명한것처럼 어마어마하니, 지켜보고 있자.

 

 

 

 

b. 커머스: 샵스(Shops)

 

 

 

출처: https://platum.kr/archives/143400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샵스(Facebook Shops)'라는 서비스를 런칭했다. 

 

인스타그램도 유사한 서비스가 추가 되었다.

 

무료로 온라인 상점을 개설할 수 있다.

 

'페이스북 페이(Facebook Pay)'와 '인스타그램 체크아웃(Instagram Checkout)'이라는 결제 시스템이 도입된다.

 

누구나 상점을 개설할 수 있고,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존에 자신의 팔로워에게 상품을 판매했던 사람들은 누구나 시작할 것이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서비스이니, 모든 e-commerce 셀러가 뛰어들 것이다.

 

SNS처럼 관리가 간편하니, 신규 e-commerce 셀러도 많이 양성할 것이다.

 

SNS 보는 시간에 같이 쇼핑을 할 수 있으니, 많은 신규 구매자도 생길 것이다.

 

SNS 보기 > 맘에 드는 상품 자동 탐색 > 간편한 결제시스템을 통한 구매. 프로세스 또한 간편하니 구매자의 소비 금액도 커질 것이다.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쇼핑 플랫폼이 될 것이다.

 

 

 

 

다음 포스팅에서 페이스북의 미래 중 가상현실(VR)과 헬스케어에 대해서 이어서 설명하겠습니다.